본문 바로가기

배움방

찬양콘티의 정의와 기획법

한국교회에 찬양콘티를 작성하는 문화가 일반화 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으로부터 10여 년 전만 하더라도 기획이라든지 콘티라는 말을 교회에서 사용하기를 꺼려하였다. 그리고 오히려 그런 말을 사용하면 영성이 없는 인간적인 모습이 앞서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이후 Seeker Service가 '열린예배'라는 이름으로 우리나라에 소개되면서 예배기획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하였다. 예배가 기획이 되어진다는 전제에는 기획에 따른 과정들이 필요하였는데 이로 인하여 '콘티'라는 말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2000년대 초에 'CCMLook'이라고 하는 CCM전문 잡지가 발간되고 있었다. 그 잡지를 통해 김태우 목사(주빛교회 시무)가 찬양콘티의 작성과 그 예를 연재한 것이 공식적으로 큰 반항을 일으켰는데 이를 시발로 하여 현재 기독교 웹사이트나 교회 홈페이지에서 찬양 콘티라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하지만 콘티의 의미와 구성의 방법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구나 하는 것을 느낄 때가 있는데, 그런 연유로 여기에 찬양 콘티의 예를 올리면서 콘티 작성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나마 설명을 하고자 한다.

1. 단어의 뜻

콘티라는것은 콘티뉴이티(Continuity)의 줄임말로 사전적 의미로 "연속"이라는 뜻이다.

2. 찬양에서의 콘티의 뜻

찬양과 찬양의 연결 그리고 찬양과 다른 순서와의 연결이 끊어지거나 어색하지 않고 순조롭게 연결되게 하기 위하여서 작성한 순서 또는 구성도를 찬양 콘티라고 할 수 있다.

3. 찬양 콘티 작성의 전재

찬양 콘티는 독립적인면서도 유기적이어야 한다. 즉, 그날 예배의 컨셉과 말씀의 내용 그리고 결과를 고려해서 찬양의 위치가 어디이며 찬양으로 줄 메시지의 한계가 어디인가 하는 것을 미리 정해야 한다.

4. 콘티에 대한 오해

예전에 찬양순서를 이름만 바꾸어 콘티하고 한다.

5. 콘티 작성을 위한 준비

1) 예배의 성격을 안다.
주일예배, 수요찬양예배, 금요철야예배 등 예배의 성격에 따라 찬양의 선곡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예배의 성격을 파악해야 한다.(경배찬양, 복음찬양 등 곡의 성격을 정하기 위해서다)

2) 메시지의 내용
예배의 모든 순서를 전체 메시지로 본다면 우선 본론이나 결론에 해당하는 설교의 내용을 먼저 알아야 한다.

3) 컨셉 설정
위의 내용을 모두 알아야 하는 것은 찬양의 컨셉을 설정하기 위해서다.

6. 콘티작성법

1) 컨셉
먼저 컨셉을 작성한다.(예: 회개로 나아감, 하나님의 섭리를 깨달음)
예와 같이 정해도 되겠지만 그런 의미의 좀 더 이미지화 된 컨셉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겠다.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 이런 식으로 말이다. 근데 이것도 좀 딱딱한데...?? 아무튼 알아서...*^^*

2) 곡 선택
곡을 선택할 때 코드와 리듬 그리고 가사 내용을 고려한다. 여기에서 코드, 리듬, 가사 내용 중 한곳에 치우쳐서는 안된다.

3) 곡과 곡의 연결
보통 곡과 곡의 연결을 같은 코드와 리듬으로 정하는게 편리하지만 조 옮김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코드 변경이 그리 문제 되지 않는다.

4) 멘트
멘트는 간결하며 다음 곡으로 연결됨에 핵심적인 것으로 한되 성격구절을 사용함이 더 은혜롭다.

5) 기록
위의 모든 내용을 상세하게 기록하여 누가 보든지 그 진행을 쉽게 알 수 있어야 한다.



                       영화 콘티(스토리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