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방

초등부 발달단계

초등부 발달단계



초등부 어린이(10-12세, 국민학교 4-6학년)
"끝내 주는 아이들."
"어떻게 손 쓸 수 없도록 건강하고 활동적인 아이들"

초등부 아이들은 항상 뛰어 다녀야 직성이 풀리는 원기 왕성한 아이들이다. 왁자지껄 떠들썩하고, 불안정해서 싸움을좋아하고, 안에 가만히 있을 수가 없어서 밖으로 나돌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이다. 얼굴에 무엇이 붙어 있다 해도 상관하지 않고, 옷은 아무곳에나 던져 버리고, 책가방, 양말도 이곳 저곳에 던져 버리는 아이들이며, 새롭고 도전적인 수많은 상황을 접하면 신이 나고 재미가 있어서 소리를 질러대야만 시원한 건강한 아이들이다.

ㄱ. 신체적인 면
초등부 아이들은 신장은 출생시의 2.8배 정도로 커지고, 체중은 약 8배, 머리 둘레는 성인의 95%까지 성장하여 어릴 적 모습은 거의 사라져 버린다. 특히 초등부 종반부의 여자 어린이들은 급속한 성장을 보여 남자 어린이들보다도 키가 더 크다. 신체적으로 힘이 세지고, 강하여지고, 도전을 즐기고, 흥분과 신체적 활동을 갈망한다.
초등부 어린이들은 집 안에서나 집 밖에서 또는 교실에서, 모든 삶의 영역에서 행동파이기를 원하며 무엇인가 하기를 원한다. 결코 지치는 법이 없이 항상 활력이 넘치기 때문에 적당한 식사와 운동, 휴식을 충분히 취해야 한다. 이들은 선의의 경쟁을 즐기게 되므로 자기의 능력에 도전하고 싶어한다. 그러므로 한 번 시작한 것은 자기 스스로 끝내며,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시작한 일을 무엇이나 성취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하며, 개인적인 우승자나 낙오자로 만들기보다는 그룹 단위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 어린이들의 왕성한 활력과 뛰어난 건강을 가치 있도록 변화시켜 주어야 한다. 초등부 어린이들을 좁은 방 안이나 교회 안에만 쪼그리고 앉아 있게 가두어 두어서는 그들을 만족시킬 수 없을 것이다.

ㄴ. 정서적인 면
초등부 어린이들은 정신적으로도 빠른 성장과 함께 자기의 감정도 자유롭게 나타낸다. 늘 새로운 일에 호기심을 가지고 운동, 모험, 신비, 물건 수집, 역사 이야기, 위인들, 화재, 홍수, 살인, 탐정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용감한 사람들이나 위인들을 존경하며 본을 받으려고 하고, 그것을 자기의 이상형으로 꿈꾸게 된다. 언어 능력의 발달과 수 개념의 발달, 지능 발달에 차이를 가져오며,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여 경쟁심을 가지게 된다. 이 경쟁심은 아동들에게 학구열이나 운동, 취미에도 진보를 가져 오게 할 수 있는 반면에 열등감과 수치심을 느끼게 한다. 교사들은 아동들에게 자신의 가치를 인식시켜 주며, 자기 존재의 중요성과 자신감을 심어 주어야 한다.
초등부 어린이들은 조금이나마 스스로를 자제할 수 있으나 쉽게 흥분하여 잘 싸우고 또 금방 풀어진다. 특히 웃기기를 좋아하며 크게 소리내어 웃는다.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신경질적이고, 엉뚱한 행동을 잘하며, 놀림과 기만, 불공평한 대접, 차별 대우, 억지, 강요 등을 당하면 곧 비꼬는 말, 놀리기, 물건이나 사람에 대한 충동적인 행위를 서슴없이 하여 분노를 표시하기도 한다.
그들이 성장하여 갈수록 시각적, 청각적 대상과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자극에 상상력이 풍부해지며, 어떤 것은 가상적인 공포심으로 변하기도 한다. 또한 사물과 사건들의 조화와 인과 법칙을 조금씩 이해하며 시간과 공간, 위치, 거리에 대해 감각을 지니게 되며, 현실적인 사건들에 큰 관심을 갖는다. 교사는 이들에게 사실에 대한 지식을 기초로 하여 건전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하며, 아울러 다른 사람들의 권리와 감정도 존중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동시에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 두려워하는 마음이 누구에게나 있으며 하나님만이 자기에게 필요한 용기를 주실 수 있음을 믿도록 해야 한다.

ㄷ. 사회적인 면
초등부 어린이들은 독립심이 강하여 "엄마의 치마 꼬리에 매달리지 않는다." 이성을 굉장히 싫어하게 되어 남자 아이들은 남자 아이들끼리, 여자 아이들은 여자 아이들끼리 논다. 장난하기를 가장 좋아하며 기억력이 좋아지며 우를 몰려 다니기를 좋아한다. 저학년 때에 부모와 교사의 관계에 무게를 두었던 데서부터 독립하고 싶어하며, 자기 또래의 어린이끼리 또래 집단을 형성하여 동료의식을 가지고 떼 지어 놀기를 원한다.
"삼총사"를 만들거나 한 패 만들기를 원하며, 자기 패에 아주 충성스럽고 그 일원으로서 권리를 보호할 만반의 태세를 갖는다. 동시에 그 패에서 떨어져 나갈까봐 두려워한다. 자기들만의 언어, 암호, 비밀 장소 등을 갖기를 원하기도 한다. 그러나 3주 이상 오래 지속하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이들은 그들의 관심이 끊임 없이 변하기 때문이다. 또래 집단에 적응하기 위하여 자기 나름대로 필사의 노력을 아끼지 않으며, 또래 집단은 자신을 비추는 거울의 역할을 하게 된다.
우호적이고 사교적이고 참여 의식이 강한 아동이 인기가 있고, 수줍어 하고, 후퇴적이고 무관심한 아동은 인기가 적다. 인기를 얻기 위해서 노력하나 어울리지 못해서 외톨이가 되고 의기소침한 아이들이 생긴다. 이 시기에 정상적인 근면성을 발달시키지 못하면 도리어 열등감이 형성된다. 책상에 앉아서 숙제를 끝 마칠 때까지 집중하여 움직이지 않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산만한 어린이는 교사 옆에 앉게 해서 조용히 하게 하고 좌정시켜 주므로 점차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시간을 늘려 줄 때 근면성을 발달시킬 수가 있다. 극도로 산만한 어린이는 부모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교사와 부모가 힘을 합해 합동으로 도와 주어야 한다. 근면성은 아동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태도여하에 따라 열등감으로 변할 수도 있다. 인내와 격려를 계속 받은 아이는 점차 근면성이 자리잡아 가게 되지만, 일마다 때마다 간섭과 중단을 받는 아이는 열등감을 가지게 된다. 이 시기에 근면성을 발달시키지 못하면 열등감과 아울러 위축된 어린이로 자랄 수가 있으므로 부모나 교사의 인내와 격려가 어느 때보다 절실히 필요하다.
어린이들은 자신의 능력에 대해 민감하며 친구들과 비교해서 특히 지적 수준의 결과에 따라 자기를 평가하기 쉽다. 사회성에 있어서도 어린이들은 교사의 가르침과 교사의 모범적인 삶을 보고 배운다. 특히 초등부어린이들은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며, 활동적이고 유며 감각이 있는 교사를 좋아한다. 그리고 자신을 조롱하거나 들들 볶는 교사는 좋아하지 않는다.

ㄹ. 영적인 면
초등부 때에 예수님을 영접하는 어린이가 가장 많다. 이 시기에 그리스도를 믿지 못하면 곧 닥칠 사춘기 때에 의심과 방황속에 헤매기가 쉽다. 그들은 주님을 알고 따를 수 있고, 성경을 읽고 기도하며 찬송하는 것을 잘 할 수 있다. 그들은 종교성이 매우 강하여 기독교에 대해서 많은 질문들을 한다. 죄를 인식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죄를 잘 볼 수 있으며, 착한 일을 좋아하고, 의리있게 행하기를 원한다.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이 생기기 시작하며, 행동의 동기를 이해할 수 있다. 어린이들은 그들의 삶에 있어서 적당한 표준을 두기를 원한다. 따라서 교사는 어린이들의 삶의 표준과 규범들을 세워 나가는 것을 도와줌으로써 영적인 성장과 발달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다.
교사는 자기의 실수를 인정해야 하며, 자기의 죄를 고백함으로써 아이들도 자신의 죄를 고백할 용기를 갖도록 해줌으로써 하나님께서 친히 당신의 자녀를 위해 세워 주신 기준에 도달하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