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방

자녀들과 함께하는 기능적 의사소통방법

자녀들과 함께하는 기능적 의사소통방법

자녀양육에 있어서 부모의 올바른 태도란 결코 쉬운 일 만은 아니다. 그러나 자녀와 효과적인 대화법이란 전문적인 기술이나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하는 것도 아니다.
아이들은 미쳐 굳지 않은 시멘트와 같아서 부모 및 주변사람들을 언행을 빠르게 학습한다. 자녀들과 대화시 가장 중요한 점은 아이 자신이 부모로부터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전달하는 것이다. 부모가 아이와 대화시 아이의 욕구와 감정을 이해하려는 노력, 자신이 부모로부터 사랑받고 있다는 감정을 느낀다면 아이 또한 그러한 감정에 반응하여 그러한 의사소통방식을 습득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자녀들과의 기능적 의사소통방법을 위해서는 부모와 자식간의 대화에 서로 좋은 감정이 오고 가도록 노력하는 일이 가장중요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아이들의 감정 상태를 이해 해 주세요

아이들의 감정을 이해하려는 부모의 노력은 아이들에게 부모가 자신의 하나의 독립적 인격체로 인정한다는 느낌은 물론 부모로부터 자신이 존중 받는 다는 느낌을 전달할 수 있다.
그러나 아이들의 감정을 이해한다는 것과 그 감정에서 나오는 부적절한 행동을 인정하는 것은 아주 다르다. 자녀의 모든 감정을 인정해주고(부모가 부적절하다고 여기어지는 감정까지) 자녀의 부적절한 행동들은 제한하고 지도 하여야 한다.

< 실천해 보세요! >
* 가까운 거리에서 아이의 눈을 보며 이야기를 들어 주세요.
- 아이에게 부모의 애정과 관심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아이가 이야기 할 때 고개를 끄덕여 주세요
- 아이에게 자신의 말에 부모가 귀 기울이고 있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어머 그래서 힘들었었나 보구나", "그래서 화가 났겠구나!", "외로웠겠구나" 라고 아이의 감
  정을 읽어주세요
- 아이의 이야기를 듣고 감정 상태를 정리해서 되물어 주므로 서 아이의 감정 상태를 부모가
  충분히 이해했음을 아이에게 전달할 수 있으며, 아이의 든든한 지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변화되고자 하는 점을 묘사해 보세요

자녀와 부모사이에 아이의 생활 습관으로 인하여 적지 않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사실이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가 한 두번의 주의 만으로 아이가 변화되기를 기대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 아이에 대한 잔소리 횟수는 증가하나 정작 아이가 변화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일단 아이가 무엇을 배우고 몸에 익히는데 보다 많은 시간과 반복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여야 하며 잔소리보다 아이가 변화되고자 하는 점에 대하여 반복하여 묘사해보라. 보다 평화로운 분위기로 아이가 변화 할 것이다.
< 실천해 보세요! >
* 목욕탕 사용후에 불끄라고 몇 번을 말했어! 도대체 귀가 있는거야! 없는거야!
- 목욕탕에 불이 켜져 있네
* 밥 먹기 전에 손 씻으라고 했잖아. 몇 번 이야기 해야 하니?
- 을 먹으려 하는데.... 우리 은주 손이 더럽구나


감정에 대하여 말해보세요

자신의 감정상태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성인간의 의사소통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방법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있어 감정을 배제하고 상대방에게 자신의 느낌과 감정을 전달하는데 있어 미숙한 것이 현실이다.
어떠한 상황에 당면했을 경우 상대방에 대한 질책과 비판을 배제하고 자신의 느낌과 감정을 상대방에게 기능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쉽지는 않겠지만 자녀와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므로 지속적인 노력과 훈련이 필요하다.

< 실천해 보세요! >
* 너 오늘 피아노 학원 안갔다며? 학원안가고 이시간까지 어디에 있다가 들어오는 거야?
- 은미가 오늘 학원에 오지 않았다고 전화가 와서 엄마가 몹시 걱정했단다.
* 마루에 장난감 어지러 놓지 말라고 했지 도대체 몇 번을 말해야 되겠니?
- 마루에 장난감을 어지러 놓지 않기로한 약속이 지켜지지 않아 엄마가 몹시 맘이 상한단다.
* 게임 그만하라고 했지! 게임만 하고, 아빠 오셨는데 인사도 않하다니! 버르장머리 없는..
- (아이와 눈을 맞추고) 엄마는 승현이가 하루종일 게임만해서 너무 속상하단다.